= 꿈에 힘을 더합니다! 네오르네상스장학 =

뉴스게시판

email print
Subject “제 2의 시작을 넘어, 제3의 도약을 꿈꾼다!” - UN 정식직원 채용 김나혜 양
Writer 행정실 Date 09-03-17 18:28 Hit 1,789

space.gif 고요한 한밤중, 밤하늘을 수놓는 별들이 하늘을 빛나게 한다면 땅위에는 작은 반딧불들이 우리 곁에서 반짝인다. 유난히 어두운 밤에 반딧불이 더 잘 보이는 까닭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빛나는 것이 그들의 존재의 이유이기 때문이다. 어두운 밤일수록 별은 더 빛나고, 반딧불의 불빛은 그들을 더욱 빛나는 존재로 만든다. 오늘 만나볼 주인공 역시 반딧불처럼 자신의 꿈을 세상에 밝게 비추어 우리에게 희망을 보여준 장본인이다. 지난 2007년 우리학교 UN 인턴십에 선발되어 1년간 활동 후, 학부졸업생으로는 두 번째로 UN 정식 직원이 된 김나혜(국제대학원 국제개발협력과 08) 양. 그가 꿈꾸는 밝은 UN의 빛을 나누어보고, 앞으로 이어질 UN 인턴십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살펴보자.

작년 8월에 1호 정식직원이 된 정한나(정치외교 04) 양에 이어 두 번째로 UN 정식 직원으로 채용되었다는 멋진 타이틀을 얻게 된 그녀. 인터뷰 시작부터 그녀의 얼굴은 이미 밝게 빛나고 있었다. “정말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선 저도 이 기쁜 소식을 들은 것이 얼마 되지 않았고, 바로 일을 하기 위해 곧 한국을 떠나야 된다는 사실에 설렘과 두려움이 앞서네요.” 2007년 우리학교 UN 인턴십에 지원한 그녀는 당당하게 선발되어 UN 본부가 있는 뉴욕에서 성실히 수료하고 돌아왔다. 그 후 우리학교 국제 대학원에 진학하여 공부를 하던 중에 UN에서 정식으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고, 일련의 과정을 거쳐 정직원으로 선발된 것이다.

그녀가 UN 인턴십을 지원하게 된 계기는 우연히 참여한 모 좌담회에서 만난 우리학교 교수님 덕택이었다. “교수님께서 우리학교와 UN과의 관계에 대해서 말씀해주셨어요. 30년간 지속되어온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이러한 인턴십 제도가 생겼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그녀는 이를 위해 UN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한편 관련 주제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에세이 준비에 만전을 기했다. 더욱이 서류, 영어논술, 영어면접, 위크샵 총 4단계에 걸쳐 선발하기에 까다로운 심사만큼이나 지원자들 간의 경쟁 또한 치열했다. 이러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김나혜 학생은 UN의 DESA(경제사회국)에 속해 있는 사회경제부에서 활동을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먼저 인턴을 하던 분들이 많은 도움을 주셨답니다. 저는 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회의록 작성과 문서관리 그리고 회의 진행을 돕는 역할을 도맡았습니다.” 그녀는 미국에서 인턴을 하던 중에도 비엔나를 방문하여 전문가 회의에 참여했던 일을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으로 손꼽으며 그 때를 떠올렸다. “각 대륙별 경제 사회 이사회가 참여하여 단 하나의 국가도 소외시키지 않고 서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것이 바로 UN의 진정한 정신이구나.’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만큼 그녀가 UN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그간에 성실한 인턴십 생활을 거쳐 이러한 멋진 결실을 맺은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었다.

오늘 인터뷰가 끝나면 3일 뒤에 UN 본부가 있는 뉴욕으로 떠나야 한다는 김나혜 학생. 그녀의 꿈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UN이라는 이름만 봤다면 전 지원하지 않았을 거에요. 제가 하고 싶은 일이 있기에 지원했고, 저는 국제인권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소신있게 자신의 비전을 가지고 끝까지 인내하여 개척하는 자세를 가진다면 그녀처럼 멋진 꿈을 성취할 수 있지 않을까. 자신이 필요로 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뛰어들어 임하겠다는 김나혜 양의 모습처럼 끊임없이 노력하고 발전하는 또 다른 자랑스러운 경희인이 등장하기를 기대한다.

◎ 미래문명원(담당자 : 김현 교수 - 사회과학부)에서는 평화와 공영의 대안문명을 모색하고 21세기 글로벌시민사회의 리더를 육성하기 위하여 올해도 ‘2009 Kyung Hee - UN/IGO(국제기구) Internship Program’을 개최한다.

인턴십 선발은 서류심사, 논술, 면접, 워크샵의 총 4단계의 심사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지원자들을 위한 인턴십 설명회가 3월 18일(14시), 19일(15시)에 걸쳐 서울캠퍼스(본관 2층 대회의실)와 국제캠퍼스(중앙도서관 3층 피스홀)에서 있을 예정이다. 지원일정은 2009년 3월 23일(월) ~ 4월 3일(금)까지이다. 문의사항은 미래문명원 사무국(전화 : 961-0995~6, E-mail : ganr@khu.ac.kr)으로 문의하면 된다.



인터넷 Future 경희 장경국 기자 - love2with@khu.ac.kr

 

http://www.khu.ac.kr/main_o/enterprise_read.html?KEY=&FIELD=&PAGE=1&NEWS_CLASS=02&NEWS_NO=1661

Prev
Next 중앙일보 홍보자료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