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정치를 통해 삶의 안위와 행복을 추구한다. 평화·공영의 인간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노력은 이러한 인간적 열정의 산물이다. 그러나 오늘 우리가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정치는 이와는 상반된 모습니다. ‘힘과 이익추구에의 의지’, 대립과 투쟁으로 점철된 ‘현실정치’(Real Politik)가 현대사회의 삶의 원리로 자리 잡고 있다. 그 결과 정치는 인간됨(Humanity)의 보편 가치를 창출하는 역사의 추동인(推動因 )이라기보다 현세적 삶의 투쟁을 위한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 경희대 NGO대학원 기획특강 [미래정치를 묻는다]는 국가, 시장, 시민사회에 편만한 현실정치의 ‘인간적 대안’을 모색하고 ‘평화와 공영’의 정치를 도모하는 새로운 담론의 지평을 열어 보고자 한다.

  1. 미래정치기획 총론
   「이제는 미학(美學)의 정치, 포월(包越)의 정치를 말하자
      조인원 경희대 NGO대학원장 (2003. 6. 2)
  2. 국가와 정치기획
    리뷰; 권기붕 경희대 평화복지대학원 교수
    강의; 문정인 연세대 정치학과 교수, 박세일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2003. 6. 9)
  3. 시장의 길
    리뷰; 김상준 경희대 NGO대학원 교수
    강의; 장하성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정운영 경기대 경제학과 교수 (2003. 6.16)
  4. 시민사회와 참여문화
    리뷰; 이동수 경희대 NGO대학원 교수
    강의; 도정일 경희대 영어학부 교수, 박원순 아름다운 재단 상임이사 (2003. 6. 23)
  5. 보편과 연대의 미래정치
    리뷰; 김의영 경희대 정외과 교수
    강의; 신철영 경실련 사무총장, 김여수 UNESCO한국위원회 사무총장 (2003. 6. 29)
  6. 종합토론
    참석자; 조인원, 권기붕, 김상준, 이동수, 김의영 교수 (2003. 7. 7)